자료실

바르고 쉬운 공공언어, 공공언어 향상을 위한 공무원 특별 과정 교제 표
에어 서큘레이터? '공기 순환기' 로 불러요 2019. 09. 24 10:09
글쓴이 관리자 조회 수 379
붙임 첨부 파일이 없습니다.

 

에어 서큘레이터? '공기 순환기' 로 불러요

 

   

 

 

에어 서큘레이터’는 실내 공기를 순환시키는 가정용 전기 기구로, 실내 온도 차를 작게 하고 냉난방 효과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공기를 순환시킴으로써 전기 소비와 실내 온도 조절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받은 전기 기구지만 ‘에어 서큘레이터’라는 이름만으로는 얼른 그 대상과 기능을 알아차리기 어렵다.

  국립국어원은 이처럼 이해하기 어려운 외국어를 알기 쉽게 다듬어 2018년 제4차 다듬은 말을 발표했다.

 

대상어(원어)

다듬은 말

의미

메이커 스페이스

(maker space)

열린 제작실

입체(3D) 모델 파일과 다양한 재료들로 소비자가 원하는 사물을 즉석에서 만들어 낼 수 있는 작업 공간.

세이프 가드

(safe guard)

긴급 수입 제한 (조치)

특정 품목의 수입이 급증하여 국내 업체에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을 경우, 수입국이 관세 인상이나 수입량 제한 등을 통하여 수입품에 대한 규제를 할 수 있는 무역 장벽의 하나.

세컨더리 보이콧

(secondary boycott)

제3자 제재

제재 국가와 거래하는 제3국의 기업과 은행, 정부 등에 대해서도 제재를 가하는 방안.

에어 서큘레이터

(air circulator)

공기 순환기

실내 공기를 순환시키는 가정용 전기 기구. 실내 온도 차를 작게 하고 냉난방 효과를 높임.

오버투어리즘

(overtourism)

관광객 과잉

수용 가능한 범위를 넘어서는 관광객이 관광지에 몰려들면서 관광객이 도시를 점령하고 주민들의 삶을 침범하는 현상.

 쿨링 오프

(cooling off)

 계약 철회 보증 (제도)

 판매자의 권유에 의해 상품을 구매하였으나 추후에 불필요하다고 느꼈을 경우 소비자가 일정 기간 동안 계약을 취소하거나 철회할 수 있도록 한 제도.

플래그십 마케팅

(flagship marketing)

 대표 상품 마케팅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대표 상품을 중심으로 판촉 활동을 하는 마케팅 기법.

 

국립국어원은 지난 10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메이커 스페이스’, ‘세이프 가드’, ‘세컨더리 보이콧’, ‘에어 서큘레이터’, ‘오버투어리즘’, ‘쿨링 오프’, ‘플래그십 마케팅’을 갈음할 우리말을 공모하였다.

  국민이 제안한 다듬을 말을 바탕으로 말다듬기위원회에서 의미의 적합성, 조어 방식, 간결성 등을 고려하여 지난 11월 21일 다듬은 말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7개의 다듬은 말은 2주 동안 국민 선호도 조사를 거쳐 최종 결정되었다.   

  이번에 다듬은 말들은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다.

 

- 최근 전국 곳곳에 열린 제작실(←메이커  스페이스)들이 생겨나는 중이다. 이곳에서는 고가의 장비들을 무상 혹은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고, 사용법에 대한 교육도 받을 수 있다.

- 미국이 수입 태양광 제품에 대해 긴급 수입 제한 조치(←세이프 가드)를 발동해 최대 30% 추가 관세를 부과한 데 대해 중국이 14일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했다.

- 제3자 제재(←세컨더리 보이콧)은 미국이 제재대상 국가와 거래하는 제3국에 대한 기업에 제재를 가하는 조치다.

- 공기 순환기(←에어 서큘레이터)는 에어컨과 동시에 사용하면 찬 공기를 멀리까지 보내줘 집안 구석구석을 시원하게 해 준다.

- 관광객이 동네 혹은 도시를 점령하고 주민들의 삶을 침범하는 관광객 과잉(←오버투어리즘) 문제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방문 판매원의 끈질긴 권유나 친척, 친구를 통한 의리성 계약 등으로 계약 내용을 잘 알지 못한 채 계약서에 도장을 찍는 사례들을 구제하기 위해 계약 철회 보증 제도(←쿨링 오프)가 생겼다.

- 식품 유통업계에서 대표 상품 마케팅(←플래그십 마케팅)이 매우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추세다. 

 

  한편, 국립국어원은 2018년 동안 총 23개의 다듬은 말을 선정하여 홍보하였다. 2019년에도 국립국어원은 우리 생활 가까이에서 사용되는 어려운 외국어와 한자어를 지속적으로 다듬어 갈 계획이다. 2019년에 가장 먼저 다듬을 말은 ‘리벤지 포르노(revenge porno), 슈퍼문(super moon) - 미니문(mini moon), 스푸핑(spoofing), 앵커 테넌트(anchor tenant),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패스트 힐링(fast healing)’으로, 다듬은 말을 공모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다듬은 말은 ‘국립국어원 누리집-다듬은 말’(http://www.korean.go.kr/sunhwa)과 ‘이렇게 다듬었어요’ 블로그(http://blog.naver.com/areumkor)에서 찾아볼 수 있다. 또한 ‘공공언어 통합 지원 누리집-우리말 다듬기’(https://publang.korean.go.kr)에 제안한 다듬은 말이 최종 선정되면 제안한 사람에게 상품권을 지급한다.

 

저작권 정책

닫기
본 누리집에서 별도로 명시되지 않은 모든 자료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배포되며 이용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가 적용되는 본 누리집의 자료는 누구나 상업적 용도까지 포함하여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저작자의 특별한 허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저작물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건을 지켜야 합니다.

- 저작자 표시: 자료를 사용할 때 저작자를 필수로 표시해야 합니다.
- 동일조건변경허락: 자료를 변경하여 새로운 저작물을 만들 때, 그 저작물도 동일한 라이선스로 배포해야 합니다.

이외에 자세한 사항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http://ccl.cckorea.org)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텍스트 게시물의 저작권

- 본인이 작성한 텍스트 게시물에 대하여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 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배포되고 이용된다는 것에 동의하여야 합니다. 즉, 본인이 작성한 텍스트 게시물은 누구나 상업적 용도까지 포함하여 자유롭게 이용될 수 있으며 동일한 조건으로 변경, 배포될 수 있습니다.

- 다른 사람이 작성한 텍스트 게시물을 본 누리집에 인용하거나 변경하여 올릴 경우에는 그 저작물이 저작자로부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를 받은 것이어야 하며, 출처, 저작권자를 명확히 밝혀 올려야 합니다. 해당 저작권에 대한 문제 발생 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습니다.

공공용어 번역 데이터의 저작권

- 공공용어 번역 정보의 저작권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항목 언어 저작권자 비고
도로명 주소 국문 행정자치부
영문
문화재명 국문 문화재청
영문
중문 국립국어원
일문 국립국어원
음식명 국문 한국관광공사
영문 국립국어원 단, 출처가 한국관광공사인 외국어 표기는 한국관광공사에 저작권이 있음
중문 국립국어원
일문 국립국어원
한식명 국문 한식재단
영문 국립국어원
중문 국립국어원
일문 국립국어원

저작권 침해

- 본 저작권 정책에 위배되는 자료는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누리집에서 저작권 침해가 의심되는 자료를 발견하시면 정보 제공 화면 오른쪽 하단의 ‘의견 제시’를 누르고 저작권 침해 사항을 작성한 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참고 자료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reative Commons License)

확인